카우앤독의 코워커 인터뷰 프로젝트, [월간코워커]
두 번째 인터뷰이는 개발분야로의 ‘덕업일치’ 길을 열심히 걷고 계신 코워커 ‘현준’님입니다.

메이커, 비행기 덕후, 드론 기술자, 개발자 등 다양한 수식어로 삶을 채워나가고 있는
MG솔루션스 개발자 현준 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인터뷰이: 김현준 (MG솔루션스 개발 책임)
인터뷰어: 랄라(카우앤독 커뮤니티 매니저)

 

코드로 꽉찬 두 개의 모니터와 함께 4층 쉐어오피스를 지키고 계신 현준님(a.k.a 야근요정)

Q. 반갑습니다- 4층 쉐어오피스에 올라갈 때마다 수 많은 코드를 보며 일에 열중하고 계신 현준님이 궁금했어요. 현준님은 어떤 일을 하시고 계신가요? 🙂

안녕하세요. 저는 엠지솔루션스에서 CTO(Chief Technology Officer)를 맡고 있는 김현준 입니다. 팀 내에서 전반적인 개발 업무들을 다 하고 있구요, MG솔루션의 서비스를 앞으로 어떻게 적용해나가야할지 설계/계획하고 실제로 만들어나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MG솔루션스에서 일하기 전에는 메이커 분야에서 일을 했는데, 드론 덕후기 때문에 드론과 관련된 일을 하길 늘 희망했었어요. 그러다 MG솔루션스 팀을 만나 어쩌다보니 함께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Q. 현준님이 일하고 있는 MG솔루션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MG솔루션스는 모션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모티피지오(Motiphysio)라는 기기를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대인들이 생활습관들이 안 좋아 신체 균형이 틀어지고 만성질환이 많이 생기잖아요. 그런데 어디가 얼만큼 안좋은지 정확하게 파악하긴 쉽지 않구요. 이런 불편함이 있는 사람들에게 근골격계 분석기술을 제공함으로서 신체 각도 및 뼈의 틀어짐을 분석하고, 어떤 근육과 뼈가 긴장된 상태고 수축되어 있는지 등의 정보를 알려줌으로서 효과적인 운동 및 재활치료를 돕는 기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체형 질환 관련한 소식을 전하는 모티피지오 블로그

Q. 현준님은 MG솔루션스의 창업 멤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처음에 어떤 문제의식 혹은 아이템선정 과정을 통해 창업을 하셨나요?
 처음에는 깁스 환자를 위한 목발 대체 디바이스를 개발하려고 했었어요. 그런데 외국에서는 목발이 엄청 싸더라구요. “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뭐하러 그런 장치까지 사?” 라는 질문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제시할 수 없다보니 그 모델은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판단했어요.

그런데 그 무렵에 어떤 분이 뇌졸중 환자들의 재활 및 신체균형 관련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셨어요. 
저는 계속 드론에 관심이 있어왔기 때문에, 체형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효과적인 재활치료를 하는데 드론기술을 활용할 수 있겠다 생각했어요.
드론에서 가장 중요한게 균형인데, 비행은 방향 및 각도가 어떠냐에 따라서 안정성이 달라지잖아요. 그래서 각도기술이 중요한 분야거든요. 그래서 그 각도기술을 적용해서 신체의 불균형을 잡아내는 솔루션까지 모델을 발전시켜 본 거죠. 

 

뇌졸중 환자에게 재활운동기기를 시연하는 MG솔루션스

Q.  문과인 저로서는 굉장히 새로운 분야에요. 현준님은 다양한 분야에 프로그래밍을 접목시켜보는 것을 좋아하는 그야말로 ‘뼛 속까지 개발자’ 같으신데요. 어쩌다 개발자를 하게 되셨고, 실제로 해보니 어떤 점이 즐거우세요?

원래 저는 비행기를 되게 좋아했어서 파일럿과 공군사관학교를 희망했는데 맘처럼 되지 않아서, ‘그럼 비행 하는걸 만들자!’ 하다보니 자연스레 드론에 관심이 많아졌어요. 근데 드론에 관심을 가지다보니 드론을 더 잘 날게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해야하더라고요? 그래서 개발자가 됐어요. 방향은 조금 달라졌지만 저는 여전히 비행기에 관심이 많고, 언젠가는 이브 로시(Yves Rossy: 자기 몸에 엔진을 장착해 지중해를 날았던 사람)처럼 몸에 제트엔진을 달고 날아보는게 꿈이에요.  

개발자로서 재밌는 점과 힘든 점은.. 음.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나가는 일이잖아요. 그게 정말 재밌는 것 같아요. 그런데 또 일로 하다보니….. 제가 만들고 싶은 것만 만드는게 아니라 이제 서비스 측면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을 기획하고 예측하고 해야다보니까 엎고 다시 만들고, 다시 기획하고 이런것이 많아지는데.. 이게 힘들게 느껴질 때가 간혹 있어요(웃음)


Q. MG솔루션스에서 추구하는 소셜 임팩트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불균형한 체형을 가진 사람들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지금은 추구하는 바는 같되 방법을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적용해보고 있어요. 기존에는 체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길 희망했다면, 지금은 사람들의 체형 데이터를 활용해 신체불균형 문제 해결을 더 쉽게 만드는 솔루션을 제공하려해요. 현재 물리치료 및 체형교정분야에서 기준점으로 삼는 데이터는 주로 자사/자기 경험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거든요. 저희는 체형 데이터를 수집해 물리치료사분들이나 이런 분들이 더 풍성한 데이터로 상태 측정및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내주는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환자의 상태가 어떤지 추정치를 제공하고, 질병을 어떻게 나아지게 할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MG솔루션스는 1년 넘게 카우앤독 오피스를 이용중인데요, 어떤 점 때문에 계속 이용하고 계세요?

맨 처음에 이용했던건 Sopoong(임팩트 투자사)가 여기 있어서였어요. 저희가 창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Sopoong에게 도움 받은 것도 많고, 앞으로 도움 받을것고 많았거든요. 그런데 와서 이용하다보니 1층 카페에서 햇빛 받으면서 일하는 것도 너무 좋고요. 간혹 날씨 좋은 날에는 안쪽 테라스에서 의자 가져다 놓고 날씨도 만끽하고, 스트레칭도 하는데 이런 일상 속 즐거움 때문에 계속 이용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야근할 때마다 4층 코워커들과 소소하게 야근 메이트하는 심리적 안정감도 좋고요. 

Q. 오피스를 업무 공간으로도, 생활 공간으로도 현준님은 정말 잘 이용하시는 것 같아요. 특히 현준님이 4층 주방장이라는 소문을 언뜻 들은적이 있는데요. 코워킹스페이스러들을 위한 전자렌지요리 레시피를 하나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요즘은 계란찜 자주 해먹어요. 작은 뚝배기에 계란/우유/후추 넣고 섞어서 전자렌지 5분 돌리면 오피스에서도 해먹을 수 있는 간단한 요리가 완성되더라고요 🙂 전자렌지로 가볍게 해먹을 수 있는 요리라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현준님이 4층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한 요리들(..) 코워킹 스페이스를 공유주방으로 바꿔버리는 스케일에 감탄했다는 후문이..

 

Q. 마지막 질문인데요, MG솔루션스의 CTO로서, 그리고 현준님 개인적으로 올해 남은 반 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으신지 알려주세요 🙂

저희가 만든 모티피지오가 처음엔 헬스장, 물리치료 관련해서 수요가 있을 줄 알았는데요. 막상 개발하고 나니 전혀 예상치 못했던 기능성 의류 분야에서 수요가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수요 관점에서 저희 제품을 다시 바라보는 시간을 지날 것 같아요.

그리고 전 취미도 개발이라.. 드론 분야와 관련된 GCS(Ground Control System) 공부하고, 통계와 딥러닝쪽을 많이 공부하고 있어요. 일을 하지 않는 시간엔 일을 더 잘하기 위한 공부를 하는 셈이죠 ! 아직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모르겠지만, 올해는 꾸준히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공부해보고 싶어요 🙂

 

코워커 김현준님이 이용중인 카우앤독 SHARED OFFICE 멤버십

카우앤독 3, 4층에 마련되어 있는 별도의 오피스 공간에 지정석이 배정됩니다. 해당 층에 한해 회의실을 무제한 이용하실 수 있으며, 40% 할인된 가격으로 카페를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피스에 24시간 출입 가능하며, 커뮤니티 매니저가 쾌적한 업무 환경을 서포트합니다.

| 제공 서비스 |

지정석, 카페 40% 할인, 입주층 회의실 무제한 이용, 24H ACCESS, 커뮤니티 매니저, 초고속 인터넷, 회의실 예약 및 카페 주문에 편리한 앱 서비스, 프린터, 스토리지 라커, 각종 제휴 서비스 및 멤버십 프로그램 혜택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고 싶은 6인 이하의 소셜벤처
– 카우앤독 인프라를 활용해 원활하게 업무하고 싶은 스타트업
– 카우앤독만의 커뮤니티 문화를 함께 만들고 지킬 수 있는 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