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이노베이터들의 코워킹 커뮤니티 카우앤독은 Learning, Networking, Inspiring의 기조에 맞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개인 및 단체와 제휴를 맺어 공간 할인 및 후원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난 2월 9일부터 3월 16일까지 카우앤독과의 제휴로 진행된 ‘코알라(코딩좀알려주라)‘의 ‘커리어를 위한 LV1 데이터 사이언스‘ 스터디 후기를 살펴보세요:-)

 


 

# 코딩을 1도 모르는 나도 머신러닝을 할 수 있을까?

데이터사이언스, 머신러닝, 인공지능… 주위에서 쉽게 듣는 말이지만, 아직 나와는 멀어보입니다. 코딩과 통계를 모르는, 숫자와 친하지 않은 비전공자들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스터디를 대학생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카우앤독에서 6주간 진행했습니다.

 

<1주차> “데이터 사이언스가 뭐지?” 타이타닉 생존자 찾아내기

2월 9일, 12명의 멤버와 함께 데이터 사이언스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첫 시간에는 코딩은 1도 하지 않고 엑셀을 이용해서 머신러닝 과정을 실습해보았습니다. 과연 데이터만 가지고도 타이타닉 탑승자들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예측할 수 있을까요?

 

<2주차> 데이터사이언스를 위한 파이썬 배우기

드디어 처음으로 ‘코딩’을 시작합니다.

“Hello World!”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한 파이썬을 정말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배웁니다. 이제 나도 코딩할 수 있다!!!

 

 

<3주차> 머신러닝으로 타이타닉 생존자 찾아내기

첫시간에 “손”으로 예측해낸 타이타닉 생존자를 드디어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예측해봅니다. 코딩을 통해서 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고, 머신러닝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은 ‘특징 찾아내기 > 데이터 나누기 > 학습시키기 > 예측/분석하기’의 기본과정으로 진행됩니다.

 

 

<4주차> 이게 다른 꽃이라고요? 아이리스 종 구분하기

머신러닝으로 할 수 있는 일 첫번째, 구분하기
눈으로는 쉽게 구분할 수 없는 아이리스(붓꽃)의 종을 데이터사이언스를 이용해서 구분해봅니다. (Decision Tree, Random Forest)

 

 

 

<5주차> 내 집의 적정가는 얼마일까? 집 값 예측하기

머신러닝으로 할 수 있는 일 두번째, 예측하기
지역, 평수, 방의 갯수 등의 부동산데이터를 통해서 집 값을 예측하는 머신러닝을 실습합니다. (Linear Regression, Polynomial Regression)

 

 

<6주차> 머신러닝 실습하기(손글씨 인식하기/와인 품질 예측하기)

마지막 6주차는 주어진 데이터를 직접 분석해보고 결과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손글씨 인식하기(구분하기) : 0 ~ 9까지 사람이 손으로 쓴 숫자를 컴퓨터에게 학습시켜 손글씨를 구분할 수 있는 머신을 직접 만들어봅니다.
*와인 품질 예측하기(예측하기) : 와인의 성분에 대한 데이터와 전문가의 와인 품질 평가를 컴퓨터에게 학습시켜 성분만 가지고 이 와인의 품질을 예측하는 머신을 만들어봅니다.

 

 

<멤버후기>

김*경(대학생) – 코딩 제대로는 처음 해보는데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이라 재미있었어요. 선생님이 조근조근 차분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좋아요. (크롤링이랑 sql 수업도 듣고 싶어요!!) 강의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다만, 수업 외의 개인 시간 투자를 어느정도 해야 손에 익어서 진짜 내 것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전*근(패션업종) – 6주동안 강의 잘 들었습니다. 회사에서 데이터를 다룰 일이 많은데 통계나 수학적인 지식이 없어서, 데이터분석에 대한 도움을 받아보고자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새로운 툴(파이썬, 주피터노트북)을 다루는 법, 새로운 툴을 가지고 실습을 해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머신러닝에 대해 조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윤*희(스타트업) – 데이터 사이언스에 입문하시는 여러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코딩에 ‘코’ 짜도 모르는 ‘초’ 짜인 저도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코알라 리더님들과 함께!

 

< 마무리>
6주라는 시간동안 데이터 사이언스 스터디를 통해 머신러닝이라는 미지(?)의 녀석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운동경기 승률 예측부터 내년 마케팅 실적 예측까지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12명의 스터디 멤버는 이제 Lv1. 데이터 사이언스가 되었지만 데이터 사이언스 공부를 멈추지 마세요!! 분명히 데이터는 당신이 모르는 이야기를 들려줄테니까요 🙂

 


# 데이터 사이언스 더 공부하기
* 캐글: 데이터사이언스를 위한 기본 강의자료와 수많은 실습(Competition)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aggle.com/)
* 코딩좀알려주라: 코알라는 여러가지 코딩과 관련된 수업을 오프라인 스터디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coalastudy.com)
* 코알라스터디 웹자료: 코알라 스터디의 수업내용은 웹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ook.coalastudy.com/data-science-lv1/)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